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牛馬처럼 걷는 전남 여행

(전남 강진) 다산(茶山)을 찾아 떠난 강진의 다산 전시관

 

다산(茶山)을 찾아 떠난 강진의 다산 전시관

 

 

어디 : 전라남도 강진군 도암면 만덕리 369

 

요즘

낮에는 한여름과 다름없이 불볕더위로 힘들지만,

다행히

아침과 저녁에는 선선한 바람이 불어, 지옥 같았던 열대야가 아니어 좋습니다.

아직 더위가 남았는데 거뜬하게 남은 더위 이겨 내시어

가을 멋지게 맞이하십시다!

 

지난 7월 초,

다산 정약용의 유배 길을 여행하면서 방문했던 강진의 다산 전시관을 그동안 올리지 못하다가

이제 정리하여 올립니다.

 

  

강진 다산 유물전시관

 

 

 

 

 

 

 

 

 

 

 

 

 

화성성역의궤(華城城役儀軌 1801년 서울대 규장각 소장)

10권 9책 활자본. 1801년(순조 1) 정리의궤청(整理儀軌廳)에서 화성 성곽 축조에 관한 기록을 모아 간행한 책.

주요 내용으로는 축성에 사용한 각종 기계의 그림, 중국의 축성제도를 축성법에 도입 자세히 기록한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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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민심서(牧民心書 1818년 서울대 규장각 소장)

48권 16책 필사본. 1818년(순조18)에 완성, 우리나라와 중국의 역사서를 비롯한 자(子). 집(集)등에서 치민(治民)과 관련된

자료를 뽑아 수록, 지방 관리들의 폐해를 제거하고 지방행정을 쇄신하기 위해 지은 것.

 

 

경세유표(經世遺表 1817년 서울대 규장각 소장)

44권 15책 필사본. 1817년(순조17)까지 10년동안 쓴 미완성 작품. 주례(周禮)의 이념을 근거로 조선의 현실에 맞추어

중앙의 관제, 전제, 세제, 각종 행정기구, 국가경영일반에 관한 일체의 제도법규에 개혁의 내용과 원리를 제시한 책.

 

 

흠흠신서(欽欽新書 1819년 서울대 규장각 소장)

30권 10책 필사본. 형법(刑法) 연구서로 1819년(순조19)에 완성하여 1822년 펴냄. 흠흠이란 걱정이 되어 잊지

못하는 모양을 말하는 것으로 죄수에 대하여 심의하는 취급관리들이 유의해야할 사항을 적은 책.

 

 

다산 정약용 선생의 강진 유배지(1801.11.22 ~ 1818. 8.30)

 

1. 동문 매반가 사의제 (1801.11.22 ~ 1805. 10.7)

2. 보은산방(1805.10.9 ~ 1806. 늦여름)

3. 이학래가(1806 가을 ~ 1807. 겨울)

4. 다산초당(1808. 봄 ~ 1818. 8.30)

 

 

백련사 전경

 

 

 

 

 

 

 

 

 

 

 

 

 

 

 

 

 

 

 

 

 

 

 

 

 

 

 

 

 

 매조도(梅鳥圖 1813년 정약용-영인본-고려대박물관 소장)

 

월훨 새 한 마리 날아와 우리 뜰 매와나무에서 쉬네.

진한 그 매화향기에 끌려 반갑게 찾아왔네.

이곳에 머물과 둥지 틀어 네 잡안을 즐겁게 해주어라.

꽃은 이미 활짝 피였으니 토실한 열매가 맺겠네.

 

1813년 7월 14일에 열수옹(洌水翁)이 다산 동암(東菴)에서 썼다. 내가 강진에서 귀양살이 한지 여러 해가 지났을 때,

부인 홍씨가 헌 치마 여섯 폭을 보내왔는데 세월이 오래 되어 붉은 빛이 바랬다. 잘라서 첩(帖) 네 권을 만들어

두 아들에게 주고, 그 나머지로 족자를 만들어 딸에게 남긴다.

 

다산이 강진에서 귀양살이 할 때 딸에게 시집 식구들에게 잘하라고 당부하는 내용으로 그려준 작품이다.

 

 

 

 

 

다산 유물전시관 뒤로 조금 올라가면 다산 수련원이 있으며

다산 수련원 앞에 다산 정약용 말씀의 숲이 조성되어 조각된 말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정약용의 사상
◑ 조선후기의 실학을 완성 : 종래 유학에 대한 전면적인 고증과 새로운 합리적 해석을 함. 과학적이고 자주적인 실학사상 전개.
◑ 유교적 이상국가론 : 토지의 불균등한 소유, 대지주들에게 토지 집중되는 현상 비판 ▶

▷ 토지의 공동소유, 공동경작, 균등 분배를 통한 경제적 평등 실현 주장.
◑ 정치사상 : 아울러 민권 사상을 이론화 시켰다. "통치자는 백성을 위해 있는 것이다"라는 말을 하였다.
◑ 문화 주체론 : 자주적인 문화 발전 강조
◑ 과학적 세계관
◑ 경제 사상 : 경제 개혁사상 중에서도 가장 정채를 발휘하는 것은 여전론에서 표현된 그의 전제 개혁사상이다.

 

 

끝으로,

다산 정약용의 목민심서에서 공직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 율기 6조를 적어봅니다.

 

1. 칙궁(飭躬)= 바른 몸가짐  2. 청심(淸心)=청렴한 마음  3. 제가(齊家)=집안을 다스림  

4. 병객(屛客)=청탁을 물리침  5. 절약(節用)=씀씀이를 절약함  6. 낙시(樂施)=베풀기를 좋아함

 

다산 정약용 그는, 

 지금도 이 시대에 사는 사람들에게 살아가는 방향을 제시하여 줍니다.

위정자들과 국민 모두가

다산 선생의 학문과 사상을 배경으로, 청렴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슴에 새기며 나라를 사랑하자는 마음으로

그간 다산에 대해 여러번 블로그에 글을 올렸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