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덕사와 덕숭산 여행
충남 예산 수덕사와 덕숭산 산행을 하기 위해 인천에서
시외버스로 충남 예산으로 향했다.
경기도와 충청도를 잇는 서해대교를 지나니
얼마 전 행담도 개발 사업 의혹 사건으로 주목을 받았던 행담도가 서해대교 아래 있다.
(행담도)
서해대교를 지나 곧 당진으로 들어서 아산만 들녘을 달렸다.
연록과 황금 물결이 어우러진 너른 들
그 너른 들 가운데 버스 차창문을 열고 달리는 기분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었다.
허리 휘어지는 빨간 립스틱을 바른 여인이 반갑다고 손을 흔들고
붉다 못해 검붉은 칸나의 유혹에 황홀 하기까지 했다.
그녀 이름은 칸나
가을은 황금 물결
바람은 나그네
하늘은 푸른 호수
구름은 흰 돗배
서른 즈음
햇살 따가운
이란 테헤란 거리에서
우연히 만난 여인
그 이름
칸나.
서해 대교 지나
아산만
너른 들
햇살 그을린 전봇대 아래
터질 듯
검붉은
그 여인이
통통한 두 젖 가슴 내밀고
나그네 발길을
주저 앉혔다.
너른 들 을 벗어나니 길목에 추사 김정희 고택이라는 간판이 보였다.
"명은 길어 실 같고 붓을 잡으면 추사를 닮아라." 옛 어른들의 말씀이 이러했다니
얼마나 추사의 글씨가 뛰어났나를 알 수 있다.
예산에 도착
수덕사행 버스를 물으니 2분 전 버스가 떠났고 다음 버스는 40분 후에 있단다
버스를 중간에 잡을 요량으로 택시를 타고 가다보니
삽교까지 와 버렸네.
삽다리.
유명한 가수가 방송에 나와 얘기하던 그 사람 고향
한가하고
늘어진 시골이다.
언젠가
혼자 이곳에 기차타고 와 수덕사를 여행 한 적이 있었는데
추억이 아물하다.
삽교에서 버스를 타고 유명한 덕산 온천을 지나고 고개를 넘으니
드디어
수덕사 관광단지.
점심을 먹기 위해
지인이 소개한 개미식당을 찾아 산채 비빕밥을 맛있게 먹고
수덕사로 향했다.
(수덕사 입구)
무슨 인연인지 두 번째 수덕사를 찾는데 올 때 마다 혼자 오게 된다.
수덕사에 들어서자 마자
도로 좌측에 있는 수덕여관이 반긴다. 오래 전 이곳에 왔을 땐 영업을 하였는데
지금은
수덕사 경내에 들어와 있으나 페허가 되어가고 있다.
고암 이응로 화백이 새겨 놓았다는 수덕여관의 뒤뜰 이끼 낀 암각화도 보았으나
많은 이야기들이 남아있는 수덕여관이
쓸쓸히 늙어가고 있슴에 아쉬움이 남았다.
▲ 정적에 싸인 수덕여관
사천왕 문을 지나니 거대한 건물이 기다리고 있다. 지하에 수덕사 박물관이 있는데 |
박물관에서 직물을 통한 불교예술 전람회가 있어 귀한 자료들을 볼 수 있었다.
전시유물은
직조. 염직. 자수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진 중국 국보 2점을 비롯한 충 69점을 전시하였는데
사진 촬영을 할 수 없어 아쉬운 마음이다.
언제나 봐도 단정하며 우아한 기품이 있는 대웅전에 올랐다.
예전에 왔을 땐 그곳 기념품 파는 아가씨가 저녁 공양을 하고 가시라는 권유도 받았는데
대웅전 외에 다른 건물들은 예전과 같지 않은 것 같다.
(수덕사 대웅전)
국보 제49호 이며 고려 충렬왕 34년(1308년)건립된 창건연대가 정확히 전해지는
건물 중 가장 오래 된 목조건물이다.
특별한 기교나 화려한 장식을 생략해 단순하면서도 균형감을 강조한 맛배지붕으로
측면에서 보면 대웅전의 균형미와 안정감이 넘쳐 한국 목조 예술의 극치로 불린다.
대웅전 앞 낮고 부서진 탑이 보물로 지정된 3층 석탑인데
▲ 대웅전 건물의 옆모습
|
근래에 세운 듯한 높다란 석탑이 오히려 사람들의 눈길을 끈다.
특히 그 석탑꼭대기는 햇볕을 받아 반짝이는 황금색 상륜부가 화려한 모습이다.
잘못하면 그냥 지나칠 수 있는
대웅전 좌측에 관음바위가 있는데 수덕사에 대한 전설이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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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던 어느날 묘령의 여인이 찾아와서 불사를 돕기 위해 공양주를 하겠다고 자청하였다. 이 여인의 미모가 빼어난 지라 수덕각시라는 이름으로 소문이 원근에 퍼지게 되니, 심상궁곡인 수덕사에 이 여인을 구경하러 오는 사람이 연일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그중 신라의 대부호요 재상의 아들인 "정혜(定慧)"라는 사람이 청혼을 하기까지에 이르렀다. 이 불사가 원만성취되면 청혼을 받아들이겠다고 하는 여인의 말을 듣고 이 청년은 가산을 보태어 10년 걸릴 불사를 3년만에 원만히 끝내고 낙성식을 보게 되었다.
낙성식에 대공덕주로서 참석한 이 청년이 수덕각시에게 같이 떠날 것을 독촉하자 "구정물 묻은 옷을 갈아 입을 말미를 주소서"하고 옆방으로 들어간 뒤 기척이 없었다. 이에 청년이 방문을 열고들어가려하자 여인은 급히 다른 방으로 사라지려 하였다. 그 모습에 당황한 청년이 여인을 잡으려 하는 순간 옆에 있던 바위가 갈라지며 여인은 버선 한짝만 남기고 사라지니, 갑자기 사람도 방문도 없어지고 크게 틈이 벌어진 바위 하나만 나타나 있었다.
또한 이때부터 관세음보살이 현신하여 절을 크게 중창하고 바위속으로 사라진 이 곳에서 기도를 하면 모든 소원이 성취된다는 소문이 경향각지에 퍼지자 소원을 비는 인적이 끊이지 않았으나, 수덕사는 근대한국선불교의 중흥조인 경허 만공스님의 가풍을 간직한 선찰로서 자칫 기복에 치우칠 우려가 있어 이를 더이상 구전치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이곳을 찾는 많은 불자들의 심원(心願)에 따라 수덕사에서는 이 성역에 참배 기도하는 이에게 관음의 신통묘용(神通妙用)한 가피(加被)가 얻어지기를 기원하며 근래에 관음상을 봉조하게 되었다 /펌 |
수덕사를 구경 후
덕숭산 중턱에 있는 정혜사를 갈려고 지나는 스님에게 정해사 가는 길과 시간을 물어보니
뒷길로 올라가면 되고 시간은 약 10분 정도 걸린단다.
사실 정혜사는 근대 최고의 선승이자 기인이신 만공(1871-1946)이 계셨던 곳이다.
젊은 여자의 허벅지를 베지 않으면 잠을 이루지 못했다는 기인!
1946년 어느 저녁 공양을 마치고 거울 앞에 서서
"이 사람 만공! 자네와 나는 70여년 동거 동락 했지만 오늘이 마지막 일세
그 동안 수고 했네." 하고 열반에 들었다는 분.
▲ 만공탑 |
쉬엄 쉬엄 오르니 만공이 세웠다는 미륵불이 나오고 만공 탑이 나온뒤
드디어
정혜사가 나타났다.
(덕숭산에서 내려다 본 수덕사와 멀리 서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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