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록에 묻힌 도봉산 망월사(道峰山望月寺)
언제 : 2020년 5월 14일 목요일
어디 : 경기도 의정부시 호원동 도봉산
지금까지 온 국민이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감내하고 경제는 위기 상황에 처하면서도
코로나 예방에 힘써
코로나 19가 차츰 진정세로 돌아서는 듯하였는데,
무분별한 몇몇 이태원 클럽 출입자들에 의해 다시 안갯속으로 들어서니 암담하다.
희미하게나마 탈출구가 보여 그 빛 바라보며 사는데,
다시 어둠이 덮치니 솔직히 화가 치민다.
07:00
복잡한 출근 시간을 피해 주안에서 전철 타고
09:00
망월사역 하차
원도봉계곡 가는 길에 아카시아꽃이 피어 깜짝 놀랐다. 이유는 불필요한 외출을 자제하느라 집에 있으니
5월도 중순에 든 지도 잊었던 모양이다.
도봉산 오름길 중 나는 망월사 계곡을 자주 이용하는데,
그 이유는
우리나라 이름난 절은 스님뿐만 아니라 신도들도 보란듯 신선한 숲길에 승용차를 타고 다니며
자연을 훼손하고 있는데
가파른 도봉산 중턱에 위치한 망월사는 오직 걸어야만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군들 꽃 싫어할까만,
나는 유독 아카시아꽃 보면 옛 군대 시절이 떠오른다.
부대 외곽은 담이 아니라 참나무로 엮은 울타리인데, 군데군데 제법 큰 아카시아나무가 있어
봄이면 봉우리가 아주 큰 아카시아꽃이 피어
삭막한 시절 젊음을 아카시아 향기로 달래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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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홍길 대장 집터
엄홍길 대장이 3살부터 40살까지 살았던 집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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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꺼비 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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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굴
두꺼비 바위를 지나 극락교에 이르면 우측 계곡에 아가리를 벌린 석굴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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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아미타불 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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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 거울
특이하게 셀프 거울이 있어 나를 찍어본다.
원도봉 입구에서 망월사까지 오르는 길은 내가 좋아하는 길이다.
물소리 새소리 바람 소리까지 들으며 그야말로 유유자적하며 신록에 묻힌 원도봉 계곡을 걸어
덕재샘에서 목을 축인 뒤 망월사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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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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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위당과 망월사 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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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나라 원세개가 쓴 망월사 현판
주지 스님 집무실 등 요사채가 있는 건물 무위당(無爲堂)에 한자로 망월사(望月寺) 라 쓴 현판이 있다.
현판 내용이 특이하다.
‘주한사자원세개(駐韓使者袁世凱) 광서 신미중추지월(光緖 辛未仲秋之月)’이 눈에 들어온다.
광서는 청나라 11대 황제 광서제이니 1891년 가을에 원세개가 썼다는 뜻이다.
마지막 황제 푸이가 12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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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
아주 큰 바위 아래에 샘이 있다.
망월사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영산전을 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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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수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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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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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천문
영산전을 오르려면 통천문을 지나는 계단을 통과하는데
기울어 곧 쏟아질 듯하여 쇠막대기 여러 개가 엄청 큰 바위를 지탱한 밑을 지나야 한다.
솔직히 겁났으나,
이곳에서 죽으면 부처님께서 나 몰라라 하시지 않겠다는
말도 되지 않은 생각으로 오르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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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천문 계단과 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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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중선원과 심검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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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전
망월사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하며 앞에는 멀리 수락산과 불암산이 보인다.
수락산과 불암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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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월사 혜거국사 부도(望月寺慧炬國師浮屠) :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22호
높이가 1.8m이며 탑신부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팔각원당형 구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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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위당(無爲堂)과 범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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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음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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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전
조금 전에 올랐던 영산전 뒤로 도봉산 주봉들(자운봉-만장봉- 선인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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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월사 범종
망월사(望月寺)에는
원세개는 청말 북양대신 이홍장의 총애를 받아 23세의 나이로
일본의 세력 확대를 두려워한 청과 아직은 독자적으로 조선을 지배할 힘이 부족했던 일본은
1885년 조선 주재 총리 교섭 통산 대신이 된 원세개는
이 같은 숱한 사연이 깃든 망월사를 수행 근본 도량으로 일으켜 세운 용성, 동산, 춘성 스님들의 수행담은
이들 스님은 근현대 한국 불교를 대표하는 수행이란 무엇인가를 망월사에서 정진을 통해 보여줬다.
동산 스님은 은사인 백용성 스님이 3·1 만세운동으로 투옥되자
이에 뒤질세라 무애와 기행 그리고 자비란 무엇인가를 보여준 춘성 스님도
바로 그 춘성 스님도 스승인 만해 스님이 용성스님과 함께 독립운동으로 인해 서대문 형무소에 투옥되자
춘성 스님은 아무리 추운 겨울에도 이불이 '부처를 멀리한다(離佛)'라는 뜻이 있다고 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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