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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문화유산

(벨기에 -3) 상트르 운하, 4개의 리프트와 주변 지역

세계문화유산(266)/ 벨기에

상트르 운하, 4개의 리프트와 주변 지역

(The Four Lifts on the Canal du Centre and their Environs,

La Louviere and Le Roeulx (Hainault); 1998)

 


유서 깊은 상트르 운하(Canal du Centre)에는 짧은 운하 구간에 4개의 수압식 선박 리프트와 그 주변 건축물이 있으며 이는 최고의 산업 기념물이다. 리프트는 운하의 주변 구조물과 함께 19세기 말 산업 경관을 매우 뚜렷하게 보존하고 있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기에 건설된 8개의 수압식 선박 리프트 중에서 원래의 상태 그대로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세계에서 유일한 사례이다.

상트르 운하에 설치된 4개의 수압식 선박 리프트는 19세기 말엽의 산업 경관을 매우 뚜렷하게 보존하고 있는 산업 건축물이다. 당시 운하 건설에 사용된 기술은 19세기 유럽의 뛰어난 공학 기술의 정점을 보여 주며 특히 유럽의 유압 공학 발전을 이례적으로 보여주는 건축물이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건설된 8개의 수압식 선박 리프트 중에서 원래의 작동 방식으로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선박 리프트는 상트르 운하의 이 4개의 선박 리프트가 세계에서 유일하다. 에노(Hainault)에는 통행할 수 있는 커다란 자연 수로가 존재하지 않았으며 도로 또한 잘 정비되어 있지 않았다. 그러던 중 12세기 말엽에 보리나주(Borinage)와 샤를루아(Charleroi) 지역에서 석탄을 채굴하게 되었고 석탄을 수송할 마땅한 길이 닦여있지 않아 곤란했다. 인부들은 석탄을 등에 지고 꼬불꼬불한 엔 강[Haine River]까지 운반을 하고 작은 배에 선적하였다. 그 후 수세기 동안 엔 강에서 좀 더 편리한 수송을 위해 수문과 갑문을 만드는 등 작업이 계속되었다. 마침내 대형 선박이 저마프(Jemappes)에서 저지대의 셀트(Scheldt)까지 석탄을 운반할 수 있게 되었다. 1655년에 콩데 지역이 프랑스에 양도됨에 따라 몽스 지역에서 셀트까지 운하로 연결하려는 계획이 처음 논의되었으나 19세기까지는 아무런 진전이 없었다. 샤를루아-브뤼셀(Charleroi-Brussels) 운하는 1832년에 완공되었고, 상트르 운하의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우뎅과 마리몽[Houdeng and Mariemont] 지선은 1839년에 완성되었다. 그에 앞서 1807년, 나폴레옹 1세는 황제의 칙령으로 몽스(Mons)와 콩데(Conde) 사이에 운하를 건설할 것을 명령했고, 1818년에 이것이 완성되었다. 같은 해에 완공된 생퀴탱 운하[Saint-Quentin Canal]와 함께 보리나주(Borinage) 석탄 현장은 파리와 직접 연결되었으며, 셀트(Scheldt)와 뮈스(Meuse)를 연결하는 이 운하 시스템에서 연결되지 않은 부분은 오직 몽스와 샤를루아(Charleroi) 사이의 운하뿐이었다. 오늘날 상트르 운하로 알려진 이곳에 건설하자는 제안을 1810년 나폴레옹이 승인하였다. 그러나 사용 가능한 수량이 부족하다는 점과 샤를루아-브뤼셀과 몽스・콩데 사이의 표고 차이가 89.46m로 너무나 크다는 2가지의 중요한 기술적 문제에 부딪치게 되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벨기에 당국은 여러 가지 연구를 수행했다. 이 문제에 대한 연구 결과 표고의 차이는 갑문보다 리프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더 좋다고 판단하였다. 영국인 엔지니어 에드윈 클라크(Edwin Clark)가 개발한 유형의 리프트 4개를 이용하기로 결정한 뒤 공사가 입찰에 부쳐졌고, 우뎅괴니스(Houdeng-Gœgnies)에 있는 1번 리프트의 건설 공사를 1888년 4월에 완공되었다. 이 운하는 그 해 6월 4일 벨기에 국왕 레오폴드 2세에 의하여 개통되었다. 우뎅괴니스에 있는 1번 리프트는 기본적으로 2개의 이동식 기계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하나의 수압식 프레스로 지지받고 있다. 한 부분이 상류 표고에 있을 때 다른 하나는 하류 표고에 있는 방식이며, 이 2개는 파이프로 연결되어 있다. 상류의 물이 채워져서 첫 번째가 하강을 하면 다른 것은 상승하고, 2개의 프레스 중간에 있는 수문은 기계실의 동작을 제어한다. 우뎅에머리(Houdeng-Aimeries)에 있는 2번, 스트레피브라케니스(Strepy-Bracquegnies)에 있는 3번, 티유(Thieu)에 있는 4번 리프트는 1번 리프트가 운용된 지 13년 후에 건설되었으며, 그 동안의 운용 경험을 살려 기본적인 디자인을 상당 부분 변경했다. 하지만 운용의 원칙은 여전히 동일하며, 변형은 주로 지침과 수압식 프레스・피스톤 및 수문에 적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