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문화유산

(방글라데시 -1) 바게르하트의 모스크 도시(Historic Mosque City of Bagerhat; 1985)

세계문화유산(108)/ 방글라데시

 

바게르하트의 모스크 도시(Historic Mosque City of Bagerhat; 1985)

 

 

 

 

 

 

 

 

 

 

 

 

 

 

 

 

 

 

 

 

 

 

 

 

 

 

 

 

 

 

 

 

 

 

 

 

 

 

 

 

 

 

 

 

 

 

 

 

 

 

 

 

 

 

 

 

 

 

 

 

 

 

 

바게르하트의 모스크 도시는 방글라데시의 쿨나 지구(Khulna District)에 속한다.

15세기에 터키 장군 울루 칸 자한(Ulugh Khan Jahan)이 건설한 이 고대 도시는 바게르하트 교외의 갠지스(Ganges) 강과 브라마푸트라(Brahmaputra) 강이 만나는 지점에 있다.

이전에는 ‘할리파타바드(Khalifatabad)’로 알려져 있었다.

벽돌로 건축된 모스크가 여럿 있으며 초기 이슬람 건축물도 남아 있어 당시 건축 기술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음을

보여주고 있다.

역사 도시 할리파타바드는 중요한 역사 시기를 대변하는 건축물이 있는 곳으로 그 조화미가 특별하다.

바이라브 강(Bhairab River) 옆에 있는 50㎢ 넓이의 이 지방 수도에는

360개의 모스크와 공공건물, 웅장한 무덤, 다리, 도로, 물탱크가 있으며 구운 벽돌로 지은 건물 여러 채가 있다.

 

사이트굼바드 모스크(Shait Gumbad Mosque)와 울루 칸 자한의 묘지 외에도 여러 역사적 건물이 남아 있다.

이 오래된 도시는 몇 년간 건설되었는데 창건자가 1459년 사망한 이후 정글 속에 묻혀 버렸다.

이곳에 빽빽이 들어찬 이슬람 종교 기념물들은 칸 자한의 신앙심을 보여 주며,

이는 그의 묘지에 새겨진 비문에서도 입증된다. 이 유적지에는 요새가 많지 않다.

이는 결코 뚫을 수 없는 순다르반(Sundarbans)의 늪지 때문이다.

물 공급과 배수, 물 탱크와 저수지, 도로와 다리 등의 기반 시설은 숙련된 기술로 건축되었으며

전체 공간에 대해 조직적으로 계획했음을 읽을 수 있다.

 

현재의 기념물들은 사이트굼바드 모스크 주변의 서부 지역과 칸 자한 묘가 있는 동부 지역으로 나뉜다.

이 유적에는 50개 이상의 기념물이 남아 있다.

여기에는 널따란 기도실로 잘 알려진 사이트굼바드 모스크가 있는데 이곳은 7개의 기다란 신랑으로 나뉘어 있다.

그 외 싱가르(Singar) 모스크, 비비베그니(Bibi Begni) 모스크, 추나콜라(Chunakkola) 모스크,

레자 코다(Reza Khoda) 모스크도 있다. 대부분 벽돌로 건축된 이들 기념물은 토양과 대기에 있는

염분 성분 때문에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