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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국보 및 보물)

국보 제78호 반가사유상과 국보 83호 반가사유상

 

국보 78호 반가사유상과 국보 83호 반가사유상의 비교

 

 

 

어디 :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

 

언제부터인가 국립중앙박물관에 가면 3층 불교 조각 전시실에 전시된 국보 제 78호 금동미륵반가사유상을 보면서

국보 제 83호가 궁금하여 언제 전시되는가 물었다.

 

불자는 아니지만,

잔잔한 미소에 정교하게 잘 다듬어진 눈·코·입의 표현과

단순하면서도 균형 잡힌 신체 표현과 자연스러우면서도 입체적으로 처리된 옷 주름은 조각품으로서의 완벽한 주조 기술을

보여 주며 잔잔한 미소에서 느껴지는 반가상의 자비로움을 자세히 보고 싶었다.

 

다행히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이전 10주년 기념으로 열린

"불상, 간다라에서 서라벌까지"에서 보기 어려운 국보 제 78호와 제83호를 동시에 보는 기회를 가져

추석 명절임에도 한걸음에 다녀왔다. 

 

 

반가사유상은

부처가 성도(成道)하기 이전 태자 시절에 인생의 무상(無常)을 느끼고 중생구제라는 큰 뜻을 품고

고뇌하는 태자사유형(太子思惟形)에서 유래한 것이나 불교 교리의 발달에 따라 석가모니가 열반한 후 인간 세상에 나타나

한 사람도 빠짐없이 중생을 깨달음의 경지로 인도하겠다는 미래불(未來佛)인 미륵불의 신앙으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반가 - 왼쪽 무릎 위에 오른쪽 다리를 걸친 모습

사유 - 오른쪽 손가락을 뺨에 살짝 댄 채 깊은 생각에 잠긴 모습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金銅彌勒菩薩半跏思惟像) - 국보 제83호

 

국립중앙박물관에 현재 전시 중인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국보 제78호)과 함께 국내에서는

가장 큰 금동반가사유상으로 높이가 93.5㎝이다.

 

 

 

3 개의 둥근 산 모양의 보관(寶冠)을 쓰고 있어 ‘삼산관반가사유상’(三山冠半跏思惟像)이라고도 하며, 이 불상은

 두 줄로 융기된 목걸이 외에는 몸에 전혀 장식이 없는 것으로 전반적으로 단순함을 강조한 둥근 조형감이나 좀 더 사실적이고

입체적인 옷 주름 표현, 움직이는 듯이 조각된 두 손과 두 발의 모습 등에서 사실적이면서 생동감이 잘 나타나 있다

 

 

얼굴은 둥근 편으로 눈을 가늘게 뜨고 있어 사유하는 모습이며

양 눈썹과 콧등의 선은 길게 연결되면서 날카롭게 표현되어 있다. 더욱이 얼굴에 보이는 잔잔한 미소는

 깊은 사색에 잠겨 있는 종교적인 평온함을 주면서도 신비로운 느낌을 더해준다.

 

 

 특히 양감이 강조된 두 다리의 형태나 자연스럽게 늘어진 옷주름 표현 등은

경상북도 봉화에서 출토된 것으로 현재 하반신 부분만 남아 있는 경북대학교 박물관 소장의

석조반가상과 양식적으로 비교된다.

 

 

날씬하면서 둥근 맛이 강한 신체에는 천의(天衣)가 몸에 완전히 밀착되어

옷주름이 전혀 표현되지 않은데 비해 군의(裙衣)의 옷 주름은 두 다리를 덮으면서 무릎과 다리의 볼륨감을 강조하고

대좌 위로 자연스럽게 흘러내렸다.

 

 

또한 허리 양쪽에서 내려온 옷자락은

양다리 옆에 있는 둥근 고리를 통해 늘어져 엉덩이 밑으로 감추어져 있다.

 

 

금동반가상의 왼쪽 다리는 별도로 마련된 연화족좌(蓮花足座) 위에 놓여 있는데

왼쪽 발과 족좌의 앞부분은 후에 수리된 것으로 원래는 크기가 조금 더 컸을 것으로 보인다.

대좌는 불상에 비해 높이가 낮은 편으로 받침대 위에 둥근 방석이 놓여 있는 특이한 등나무 의자의 형태로 되어 있다.

 

 

국보 제83호 금동미륵보살반가상에 보이는 균형잡힌 신체 비례나 생동감있고 안정감 있는 불신(佛身)의 모습 등은

중국 동위에서 복제시대에 유행한 반가사유상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대체로 7세기 전반 경에 조성된

신라 시대의 불상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근래에 와서

 상 전체에 나타나는 둥근 맛이나 단순한 조형감 등은 백제적인 요소로 백제 무왕대(武王代; 602~641년)에 조성된

반가사유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한국에서는 반가사유상이 고구려ㆍ백제ㆍ신라 등 삼국에서 모두 조성된 것으로 보아

6세기 후반부터 7세기에 걸쳐서 다수 제작되고 예배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뜨거운 사막을 지나 드넓은 바다를 건너 부처의 가르침은 동쪽으로 흘렀다.

부처는 비우라 했으나 사람들은 부처의 형상을 원했다. "깨달은 자"를 보며 힘겨운 삶에서 위안을 얻으려 했고,

형상 조각으로 공덕을 쌓아 내세를 기원하려 했다.

 

 

 

78호 반가사유상(국보 제78호)과 83호 반가사유상(국보 제83호)

두 불상이 한자리에 동시에 전시된 것은 11년 만이다.

화려하지만 번잡하지 않는 78호 반가사유상, 단정하되 투박하지 않는 83호 반가사유상은 1300년 전 자세 그대로 앉아

관람객의 발길을 잡는다.

번잡한 일상을 잠시 뒤로하고 나와 내 삶을 들여다볼 만한 사유의 공간이다.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金銅彌勒菩薩半跏思惟像) - 국보 제 78호

 

높이 83.2㎝. 동(銅)으로 주조하여 도금한 상으로

국보 제83호 금동반가사유상과 함께 삼국시대 불교조각을 대표하는 걸작품이다.

 

 불상은 오른쪽 다리를 왼쪽 무릎 위에 올려놓은 반가(半跏)의 자세로 앉아서

왼손을 오른쪽 다리 위에 두고 오른쪽 팔꿈치는 무릎 위에 붙인 채 손가락을 살짝 뺨에 대고 깊은 생각에 잠겨있는 모습이다.

 

 

 

국보 제78호 금동반가사유상은 머리에 특이한 형태의 삼면보관(三面寶冠)을 쓰고 있는데 보관 위에

 초생달과 둥근 해를 얹어놓은 일월식(日月飾)의 장식이 있어 일명 '일월식삼산관사유상(日月飾三山冠思惟像)' 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일월식 보관은 이란의 사산조(朝) 왕관에서 유래된 것으로 중국을 비롯하여 한국ㆍ일본에 이르기까지 나타나고 있다.

보관 밑으로는 관대(冠帶)가 양쪽 끝에 있는 둥근 고리를 통해 두 가닥으로 나뉘어 어깨 위에까지 내려와 있으며

목에는 가운데 끝이 뾰족한 굵은 목걸이가 장식되어 있다.

 

 

얼굴은 약간 네모난 편으로 눈을 가늘게 떴으며 코는 유난히 오똑하게 표현되어 있고

입가의 미묘한 미소 등에서 사색적이면서도 신비로운 느낌을 준다. 머리에 비해 신체는 매우 날씬하게 표현되었는데

좁은 어깨와 가는 허리ㆍ팔 등에서 부드러운 곡선미가 잘 드러나 있다.

 

 

이 불상은 뒷모습까지도 완벽하게 조각되어 있는데

특히 천의가 U자형으로 길게 늘어지게 표현된 점이나 의자에 보이는 투각 장식은 매우 보기 드문 예에 속한다.

 

 

허리에 걸친 군의(裙衣)는 띠 매듭으로 묶여 있는데

두 다리 위에 표현된 층단식 주름이나 대좌를 덮고 있는 Ω형의 옷 주름은 입체감이 없고

형식적이면서도 예리한 선으로 표현되어 있어 강인한 인상을 준다.

 

 

얇은 천의(天衣)는 양쪽 어깨에서 넓게 펴져서 양끝이 뻗어 있고

몸 앞쪽으로 내려온 천의자락은 무릎 부분에서 교차하여 다시 양 팔에 걸쳐 내려오다가 대좌 양쪽에서 리본으로 묶여져 있다.

이런 옷깃은 중국에서는 피건(被巾)이라 하며

북제(北齊) 후기에서 동위(東魏) 초기의 불상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천의 형식이다.

 

 

이 반가사유상은 현재 출토지를 알 수 없어 그 제작지에 대해서 여러 설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신라 시대의 불상으로 보고 있으나, 근래에 와서는 전체적으로 둥근 맛이 적고 평면성이 강조되어 있는 직선 위주의

조형감 때문에 고구려 불상으로 보는 새로운 견해가 나왔다.

 

 

인간은 왜 고통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가?

국보 제83호와 제78호를 비교 하시면서 깊은 사유에 잠시 잠길 수 있다면 좋겠다.

 

 

 

그동안

국보 제 78호 반가사유상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볼 수 있었으나 국보 제 83호 반가사유상은 보지 못했는데

"불상, 간다라에서 서라벌까지" 기획전시에서

한곳에 놓고 보니 그 크기와 다른 모습을 찾아보고 비교할 수 있어 행복했던 시간이었다.

 

두 반가상 얼굴에 보이는 잔잔한 미소는

깊은 사색에 잠겨 있는 종교적인 평온함을 주면서도 신비로운 느낌을 더해주었다.

불교 예술에서 뭐니뭐니해도 국보 제 78호와 국보 제 83호는 가장 뛰어난 금속 예술품이 틀림없다.